전자세금계산서 발행 방법을 알고 있다면 거래 내용에 대한 세금 계산서를 쉽고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사업자가 물건을 사고팔 때 반드시 세금 계산서를 발행해야 하는데요. 홈택스를 통한 계산서 발행 및 조회 방법을 알아보시기를 바랍니다.
목차
전자세금계산서 알아보기
전사 세금계산서를 발행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세금 계산서가 무엇인지 알고 왜 중요한지 아는 것이 도움 되겠습니다.
전자 세금계산서란?
사업자가 소비자에게 물품 혹은 서비스를 사고파는 경우 거래 내용에 대한 영수증을 발행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이때 부가 가치세를 소비자에게 부담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내용을 증명하기 위한 전자 문서를 의미합니다.
세금 계산서 발행 의무 대상
전자 세금계산서는 이전연도 세금 부과 내용과 공급 가액을 더했을 때 1억원 이상인 개인 사업자라면 발행해야 합니다.
현재 1억원 이상의 개인 사업자인 경우만 발행 의무 대상이지만, 2024년도 7월부터는 8,000만원으로 조건이 강화된다는 점 참고하여 미리 준비하시기를 바랍니다.
세금과 관련된 문서인 만큼 발행 의무 대상에 해당하지만 세금 계산서를 발행하지 않는 경우 최대 2%의 가산세가 부과된다는 점 주의하시기를 바랍니다.
세금계산서 발행 목적
세금 계산서는 물품, 서비스 등을 사고파는 경우 발행되는 영수증으로 부가 가치세에 대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문서입니다. 세금 계산서 발행을 통해 세액 공제 혜택까지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사업을 하는 분이라면 놓치지 말고 발행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세금 계산서 발행을 통한 세액 공제 혜택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세액 공제 혜택
전자 세금계산서 1건을 발행할 때마다 200원씩 1년 동안 최대 100만원 한도로 세액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거래 내용을 누락하지 않도록 신경 써서 발행하는 것이 도움 되겠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방법
앞서 전자 세금계산서의 의미와 목적 그리고 세액 공제 혜택에 대한 내용까지 알아보았는데요. 그렇다면 전자세금계산서 발행하는 방법에 관한 내용을 확인한다면 쉽게 따라 하실 수 있겠습니다.
전자 세금계산서는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쉽게 발행하고 발행 내용을 조회할 수 있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1.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공인 인증서를 이용하여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2. 상단 메뉴 중에 전자(세금)계산서 현금영수증 신용카드-전자(세금)계산서 발급 메뉴를 차례대로 선택하고, 이 중에서 발행하고자 하는 종류를 선택합니다.
3. 거래 내용을 입력하고 공인 인증서를 통해 전자 서명을 진행합니다.
4. 발행한 전자 세금계산서 승인 번호가 발급되면 이를 통해 거래 내용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세금계산서 조회 방법
위 순서대로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을 했다면, 발행한 내용도 홈택스에서 바로 조회할 수 있는데요. 어떻게 조회하는지에 대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1. 공인 인증서를 이용하여 홈택스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2. 상단 메뉴에서 전자(세금)계산서 현금영수증 신용카드-전자(세금)계산서 조회-조회-발급 목록 조회를 차례대로 선택합니다.
3. 목록 조회 페이지에서 확인하고자 하는 내용에 해당하는 매출/매입 항목을 선택하고 사업자 등을 분류한 뒤 필요한 정보를 기재하면 원하는 조건에 맞는 목록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일용 근로자를 고용하여 사업장을 운영 중인 분이라면 일용근로소득을 지급한 내용에 대한 지급명세서를 제출해야 하는데요. 일용근로소득 지급명세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에서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사업을 하는 분이라면 개인용 공인 인증서보다 범용 공인인증서를 이용하는 것이 편리하실 텐데요. 범용 공인인증서 발급하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에서 알아보시기를 바랍니다.
여기까지 전자 세금계산서 발행 방법과 함께 조회는 어떻게 하는지를 알아보았습니다. 부가 가치세와 관련된 내용을 증명할 수 있는 문서이기 때문에 거래 내용이 누락되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이를 통해 세액 공제 혜택까지 받아볼 수 있으니 놓치지 말고 알아보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