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세는 매달 지출해야 하는 고정 비용 중의 하나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항목으로 볼 수 있습니다. 최근 물가도 계속 상승하면서 매달 나가는 비용에 대한 부담이 커지는 상황입니다. 이럴 때 고정 비용을 줄여주는 월세 소득공제 방법을 제대로 알아보고 부담을 줄여보시기를 바랍니다.
목차
월세 소득공제 알아보기
월세 소득 공제를 알아보기 전에 세액 공제와 소득 공제가 무엇이 다른지 먼저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세액공제 vs 소득공제
* 세액 공제란?
납부해야 하는 세금에서 일정한 금액을 공제받을 수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 소득 공제란
소득이 발생하는 비용을 인정하고 세금의 부과 대상이 되는 소득금액을 줄여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월세 소득공제를 받는다면 과세 표준에 영향을 미치며, 세액 공제를 받으면 최종 납부해야 하는 세금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연말 정산을 고려하고 있다면 세액공제가 더 유리할 수 있음을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
월세 소득공제 방법
위에서 언급한 세액 공제와 소득 공제는 같이 받을 수 없기 때문에 1개를 선택해서 혜택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소득공제, 세액공제에 대한 내용을 모두 알아보고 본인의 상황에 더 유리하게 적용될 수 있는 혜택으로 선택하시기를 바랍니다.
소득 공제
그동안 지출한 월세에 대한 소득을 공제받기 위해서는 현금 영수증을 발급받아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필요한 절차가 집주인의 동의이며, 구비해야 하는 서류로는 임대차 계약서가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시기를 바랍니다.
집주인 동의와 계약 서류를 준비하셨다면,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를 통해 월세 소득 공제를 신청할 수 있는데요. 자세한 월세 소득공제 방법에 대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1.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하고 상단의 상담, 불복, 제보, 기타 메뉴-현금 영수증, 신용카드 미발급/발급 거부-주택 임차료(월세) 현금 영수증 발급 메뉴를 누릅니다.
2. 현금 영수증 신고하기 페이지에서 보이는 4번째 버튼인 주택 임차료 현금 영수증 발급 신청을 누릅니다.
3. 현금 영수증 발급 신청은 임차인 본인만 신청할 수 있으며, 기본 인적 정보 입력한 뒤 소득 공제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세액 공제 조건
세액 공제 혜택을 받으면 연말 정산할 때 유리하게 적용됩니다. 이때 세액 공제는 일정한 조건에 만족한다면 혜택을 받아볼 수 있는데요. 아래에서 어떤 조건이 있는지 확인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1. 무주택자
2. 총급여가 7,000만원 이하 또는 종합 소득 금액이 6,000만원 이하인 경우
3. 주택의 전용 면적이 85 혹은 주택 공시 기준 시가가 4억원 이하인 주택에 거주하는 경우
4. 현재 거주 중인 주택에 전입 신고가 된 경우
월세 세액공제를 통해 환급받고자 하시는 분은 그 방법에 대해 정리되어 있는 이 글에서 알아보시기를 바랍니다.
혜택
위에 설명해 드린 세액 공제 4가지 조건에 만족한다면 본인의 상황에서 어느 정도 공제를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하고 신청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월세 세액 공제는 1년에 최대 750만원 한도 안에서 최대 17%의 공제율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공제율은 신청자의 소득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는데요.
연 소득이 7,000만원 이하인 경우 최대 15%까지 공제를 받을 수 있으며, 5,500만원 이하인 경우 최대 17%까지 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매달 지불했던 월세를 소득 공제 혹은 세액 공제를 통해 혜택을 받아볼 수 있다면 고정 비용에 대한 부담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겠습니다. 단, 2개의 혜택은 중복해서 적용할 수 없기 때문에 본인의 상황에 맞는 유리한 혜택을 선택하여 공제받아 보시기를 추천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