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 정산할 때는 본인 상황에서 받을 수 있는 소득 공제 혹은 세액 공제에 대한 혜택을 정확히 알고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세액 공제를 해주는 혜택 중의 하나가 바로 월세로 납부한 금액에 대한 공제인데요. 이번 글에서 조건과 함께 연말정산 월세 증빙서류에 관해서 확인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목차
연말정산 월세 공제
월세 공제를 받기 위한 증빙서류를 알아보기 전에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조건과 공제 내용에 대해 아는 것이 도움 되겠습니다.
연말 정산 월세 공제란?
연말정산 월세 공제는 월세에 대한 세금을 공제해 주는 제도로 주거비에 대한 부담을 줄여주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월세 공제 조건
연말정산 월세 공제는 크게 2가지 조건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인적 대상
공제를 받기 위한 인적 조건으로는 3가지가 있습니다.
1. 소득
월세를 공제받기 위해서는 1년 동안 급여의 총액이 7,000만원 이하 혹은 종합 소득금액이 6,000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2. 주택 소유 여부
주택을 소유하고 있지 않은 무주택 가구의 세대주이거나 세대원인 경우에 해당합니다.
3. 본인 명의로 주택을 임차한 경우
이는 임차계약을 본인 명의 혹은 본인의 기본공제 대상자 명의로 한 경우이며, 전입신고가 되어있어야 한다는 점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
대상 주택
거주 중인 주택의 전용면적이 85m2 이하 혹은 주거용 오피스텔, 고시원을 포함하여 기준 시가가 4억원 이하인 주택이어야 한다는 점 알고 계시기를 바랍니다.
공제 한도
월세액은 1년 동안 최대 750만원까지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공제 혜택
월세 공제 혜택은 신청자의 총급여액이 해당하는 구간에 따라 다르게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본인의 총급여 혹은 종합소득금액이 어느 구간에 해당하는지 아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총급여 5,500만원 이하 혹은 종합소득금액 4,500만원 이하인 경우 월세의 17% 세액 공제
총급여 5,500만원 초과~7,000만원 이하 혹은 종합소득금액 4,500만원 초과~6,000만원 이하인 경우 월세액의 15%에 대한 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월세 증빙서류
연말정산 월세 증빙서류에는 3가지가 있는데요.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조건에 해당한다면 미리 확인하여 준비하시기를 바랍니다.
1. 주민등록등본
신청자 본인을 증명할 수 있는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2. 임대차 계약증서 사본
공제 대상에 해당하는 주택의 임대차 계약서 증서 사본을 준비하셔야 합니다.
3. 계좌이체 영수증 혹은 무통장 입금증
월세를 납입했다는 증빙 서류로 본인 명의로 입금한 계좌 이체 혹은 무통장 입금 내용이 필요하다는 점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
공제 대상 | 1. 총급여 7,000만원 이하 혹은 종합 소득금액 6,000만원 이하 2. 무주택자의 세대주 혹은 세대원 |
---|---|
대상 주택 | 주택 전용면적 85m2 이하 혹은 주택 기준 시가 4억원 이하 |
공제 한도 | 연간 최대 750만원 |
공제 혜택 | 총급여 5,500만원 이하 : 월세액의 17% |
총급여 5,500만원 초과~7,000만원 이하 : 월세액의 15% |
또 다른 소득 공제 혜택 중의 하나가 현금 영수증인데요. 현금 영수증 소득공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에서 확인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연말정산 기간을 알고 세액 공제에 필요한 증빙서류를 늦지 않게 제출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자세한 연말정산 일정에 대한 내용은 이 글에서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연말정산 월세 증빙서류 3가지와 함께 공제 내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소득 공제나 세액 공제에 대한 내용은 근로자 본인이 챙겨야 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본인 상황에서 받을 수 있는 혜택이 무엇인지 제대로 아는 것이 도움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