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손 보험 해외 체류 환급 방법을 통해 경제적인 부담을 줄일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해외에 오랜 시간 머무르면서 보험료를 납부해야 하는 상황이 계속된다면 경제적으로 부담스러울 텐데요. 이번 글을 통해서 납부한 보험료 환급 방법과 조건에 대해 알고 도움받으시기를 바랍니다.
목차
실손 보험 개요
정의
실손 보험은 병원비, 약 제조비 등 실제로 의료비가 발생한 경우 보장해 주는 보험을 말합니다. 많은 분이 의료비에 대한 부담을 줄이기 위해 실손 보험에 가입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해외에 오랜 시간 체류하는 경우 국내에서 가입한 보험 혜택을 누릴 수 없을뿐더러 보험료를 계속 납부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필요성
해외에 나가 있는 동안 국내 의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기 때문에 실손 보험의 혜택을 누리기 어렵습니다. 혜택을 받지 못함에도 구하고 매달 보험료를 납부하게 되는 상황이 생기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실손 보험 해외 체류 환급 방법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이 도움 되겠습니다.
실손 보험 해외 체류 환급 조건 3가지
1. 체류 기간
* 3개월 이상 연속 체류
해외에서 머무른 기간이 연속으로 3개월 이상인 경우에 해당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따로 합산한 체류 기간이 아니라는 점 주의하시기를 바랍니다.
2. 계약 상태
* 계약 상태 정상
해외 장기 체류하는 기간에 보험료를 정상적으로 납부한 경우에 해당합니다. 제대로 납부하지 않은 경우 계약 상태가 정상이 아닌 실효 상태이기 때문에 환급받을 수 없다는 점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
3. 청구 기간
* 귀국 후 3년 이내 청구
한국으로 귀국한 뒤 3년 안에 실손 보험 환급 청구를 신청해야 합니다. 3년이 지난 경우 최근 3년 이내로 환급 기간을 계산하여 환급해 주기 때문에 너무 늦지 않도록 청구하는 것이 도움 되겠습니다.
실손 보험 해외 체류 환급 방법
구비 서류
* 출입국 사실 증명서
실손 보험 환급을 신청하기 위해서 준비해야 하는 서류는 출입국 사실 증명서입니다. 보험 회사에 따라 준비해야 하는 서류가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보통 출입국 사실 증명서를 제출해야 신청할 수 있습니다. 환급받을 수 있는 조건 가운데 하나가 바로 3개월 이상 연속 체류한 경우에 한하기 때문입니다.
출입국 사실 증명서는 정부 24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는데요. 아래 링크를 통해 바로 발급받아 보시기를 바랍니다. 이 서류를 발급받을 때는 반드시 출국 날짜와 입국 날짜가 나와야 한다는 점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
신청 방법
1. 보험 회사 콜센터
실손 보험에 가입한 보험 회사의 콜센터를 통해 접수하실 수 있습니다.
2. 보험 회사 지점 방문
실손 의료비 보험에 가입한 보험 회사의 고객센터 혹은 지점을 방문하여 접수하면 환급 신청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유의할 점(FAQ)
1. 실손 의료비만 중지, 환급
만약 종합 보험에 가입한 경우 해당 보험료에 대해 전부 중지 혹은 환급되는 것은 아니며, 보험료 중 실손 보험에 해당하는 금액만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수술비, 진료비 등의 정액 담보는 국내에만 적용되는 것이 아닌 해외 의료기관도 포함되기 때문입니다.
2. 건강 보험료 환급
실손 보험 해외 체류 환급뿐만 아니라 건강 보험료도 환급받을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실손 의료비 보험은 별도 신청 과정이 필요하지만 건강 보험료의 경우 건강 보험 공단을 통해 별도 신청 없이 환급이 진행되기도 합니다.
건강 보험료 환급에 대한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 실손 의료비 표준화 이후 가입자
실손 의료비 보험 표준화는 2009년 10월에 진행되었는데요. 보험료 환급 신청은 표준화 이후 가입자만 신청할 수 있다는 점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
실손 보험 해외 체류 환급 제도는 해외 체류로 국내 실손 의료 혜택을 누리지 못하기 때문에 해당 기간에 납부한 보험료를 환급받을 수 있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별도로 신청해야 환급받을 수 있기 때문에 알고 있어야 놓치지 않을 수 있는데요. 환급 조건에 해당한다면 놓치지 말고 신청하시기를 바랍니다.